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우리, 같이 걸어요!
치매안심센터와 함께하는 중원구 한마음 치매 극복 걷기 행사
비전성남   |   2024-04-21 [16:33]

 

▲ 힘내세요, 건강하세요! 치매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응원 한마디  © 비전성남

 

▲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서 직접 개발한 치매예방 체조로 몸풀기를 하는 참가자들  © 비전성남

 

치매 예방에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라고 한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가 선포한 치매 예방수칙에 따르면 일주일에 3회 이상 걷기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하는 치매극복 한마음 걷기 행사  © 비전성남

 

▲ 한마음 걷기 행사 참가자들이 오는 순서에 맞춰 그룹별로 운동장을 걷는 중이다.  © 비전성남

 

화사한 봄날! 중원구 성남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 어르신들이 모였다. 성남시와 중원구 치매안심센터가 함께하는 중원구 한마음 치매 극복 걷기 대회가 있던 419일 오전 10, 대회 현장엔 어르신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 안전 유의 사항 확인 중  © 비전성남

 

▲ 행사 안내를 받고 있는 참가자들  © 비전성남

 

안전을 당부하는 간단한 안내와 함께 시작된 행사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직접 개발한 치매 예방 체조로 몸을 풀고, 성남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을 네 바퀴 걷는다.

 

걸으면서 각 코스에 설치된 뇌 건강 행사 부스에서 낱말 퀴즈 맞추기, 생체리듬 활력교실, 총명교실 등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참가자 이은순 씨 부부가 미션 완료 후 기념품을 받고 기념촬영  © 비전성남

 

소식지 비전성남을 보다가 이런 행사가 있다는 걸 알게 됐고 남편과 함께 참여하게 됐다는 이은순(76·중앙동) 어르신은 치매가 오기 전에 함께 모여 운동할 기회를 만들어줘서 좋다고 말했다.

 

▲ 활력교실 미션 수행 중인 참가자  © 비전성남

 

걷는 것도 좋지만 좋은 날씨에 여럿이 모여 외부 활동하는 것이 즐겁고 행복하다는 박명자(73·상대원) 어르신.

 

금광2동에서 왔다는 김선예 어르신은 운동도 시켜주고, 선물도 받고 아주 좋아요라며 유쾌하게 웃는다.

 

▲ 총명교실 미션 수행 중   © 비전성남

 

중원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어르신들은 걷는 것도 좋아하고, 야외에서 활동하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매년 개최되는 걷기 행사를 통해 건강한 신체활동과 치매 예방 활동을 안내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치매극복 걷기 행사에 도전하는 또 다른 그룹 참가자들  © 비전성남

 

▲ 꽝 없는 뽑기 도전  © 비전성남

 

성남시에서는 치매 조기 발견과 중증화 예방을 위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60세 이상 어르신에게 치매 감별검사 본인부담금을 최대 33만 원(국비 11만 원 별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 60세 이상 시민 217,916명 중에서 치매 환자는 6.96%15,160명이다.

 

▲ 치매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참가자  © 비전성남

 

▲ 소망나무에 걸린 응원 메시지들  © 비전성남

 

지역별로 개최되는 치매극복 한마음 걷기 행사는 분당구, 중원구 개최에 이어 430일 오전 930분엔 수정구 수진공원 1.2구간에서 걷기 행사가 열린다. 걷기 행사에 참여해 미션을 수행한 완주자 중 선착순 200명에 한해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한다.

 

취재 윤해인 기자 yoonh1107@naver.com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