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성남시 ‘숲속 힐링’ 무료 산림복지 프로그램 2,100회 운영
산성유원지, 청계산 등에서 유아 숲 체험, 산림치유, 숲 해설
비전성남   |   2024-04-19 [09:13]

▲ 녹지과-성남시 산림복지 프로그램의 하나로 지난해 9월 위례공원에서 진행한 유아 숲 체험 ‘숲속 자연 미술 숲’  © 비전성남

 

성남시는 오는 1115일까지 산성유원지, 청계산 등 지역 내 5곳 자연녹지 공간에서 유아 숲 체험, 산림치유, 숲 해설 등의 프로그램을 총 2,100(회당 15~20)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시민에게 도심 숲속에서 힐링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비 32천만 원을 투입해 무료로 운영하는 산림복지 서비스다. 

 

▲ 녹지과-성남시 산림복지 프로그램의 하나로 지난해 6월 산성공원에서 진행 중인 유아 숲 체험 ‘안녕 나의 친구’  © 비전성남

  

유아 숲 체험은 산성·판교·위례 공원에서 진행된다. , 연못, 땅속 생물 관찰하기, 흙 놀이 등 숲에 있는 자연물을 놀잇감으로 하는 수업이 열린다. 유아숲지도사(한 곳당 2)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족 단위, 유치원 등 단체의 신청을 받아 총 1천 회 운영한다.

 

▲ 녹지과-성남시 산림복지 프로그램의 하나로 지난해 7월 산성유원지 치유의 숲에서 진행한 청소년 대상 ‘피톤치드를 마시자’  © 비전성남

 

▲ 녹지과-성남시 산림복지 프로그램의 하나로 지난해 6월 산성유원지 치유의 숲에서 진행 중인 성인 대상 ‘노르딕 워킹’  © 비전성남

 

산림치유는 산성유원지 치유의 숲에서 진행된다. 참여 대상별로 청소년은 피톤치드를 마시자’, 성인은 노르딕 워킹, 노년기는 항노화·치매 예방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산림치유지도사(3)가 건강을 챙기고 스트레스를 풀도록 도와준다. 400회 운영한다.

 

숲 해설은 남한산성, 청계산 등 선택한 장소에서 숲의 아름다움·자연 자원·동식물의 생태를 관찰하는 산림 교육 활동이 이뤄진다. 대상자별로 초등학생은 씨앗 캡슐 심기’, 중학생은 숲은 나의 친구’, 성인은 마음이 즐거워등의 프로그램이 편성돼 있다. 숲 해설가(2)가 각 장소에서 자연 체험 수업을 진행한다. 700회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성남산림복지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시는 지난해 3개 분야 산림복지 프로그램을 2,480회 운영해 24,353명이 참여했다. 

 

녹지과 산림휴양팀 031-729-4304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