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신상진 시장, 3호선 경기남부 연장 ‘국가철도망 신규사업’ 건의키로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중간보고회 개최
비전성남   |   2024-04-16 [15:24]

 

▲ 교통기획과-성남시와 용인·수원·화성시가 참석하는 '서울 3호선·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가 16일 수원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16일 경기남부 광역교통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한 서울 3호선·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수원시청에서 열린 이날 보고회에는 성남시와 용인·수원·화성시(이하 “4개 시”), 경기도, 용역 전문가를 포함해 25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올해 9월까지 1년간 진행하는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용역은 3호선 경기남부 연장 노선에 대한 경제성과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최적 노선을 도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4개 시가 용역비를 공동으로 분담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권역별 철도 노선 사업비 차량기지 기술 검토 내용 등 대단위 공동주택 및 도시개발 사업으로 인한 용인~서울고속도로 주변과 경기남부 지역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사업전략에 대한 중간보고가 이뤄졌다.

 

4개 시와 경기도는 올해 5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청을 앞두고 건의 내용, 방식, 시기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성남시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내용과 자문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이 국가 상위계획인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시는 지하철 3호선 연장이 국가철도망 신규사업으로 반영되면 신강남선과 같은 민간 투자사업 등의 사업방식도 다방면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신상진 성남시장은 올해 2월 기자회견을 통해 “3호선 연장사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신강남선 사업의향서가 제안됨에 따라, 지자체 재정부담이 적고 사업 추진도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는 민자철도 사업방식도 같이 검토하겠다며 사업 추진 의지를 적극 밝힌 바 있다.

 

신 시장은 조만간 4개 지자체장이 추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통기획과 광역철도팀 031-729-3657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