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성남시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납부필증 종량제’ 시행
가구당 월 1천 원 정액제→60ℓ기준 3,200원짜리 스티커 부착 배출
비전성남   |   2021-08-30 [08:57]

▲ 자원순환과-성남시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납부필증 종량제’ 스티커 2개 종류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91일부터 공동주택 음식물 쓰레기 처리 수수료 부과 방식을 납부필증 종량제로 변경·시행한다.

 

현행 가구당 월 1천 원 정액 부과제는 폐지한다.

 

납부필증 종량제는 단지별 음식물 쓰레기양에 따라 603,200, 1206,400원짜리 스티커를 부착해 배출하는 방식이다.

 

음식물 쓰레기가 채워진 전용 용기에 일반 슈퍼에서 판매하는 2개 종류의 납부필증 종량제 스티커를 사다 붙인 뒤 배출해야 성남시 청소 업체가 수거해 간다.

 

납부필증 종량제 시행 대상은 378개 단지(183천 가구).

 

납부필증 종량제는 정액제와 달리 단지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계량이 가능하고, 단지별 음식물 쓰레기 감량 의지를 높이는 장점이 있다

 

시는 음식물 쓰레기 감량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점진적으로 가구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계량이 가능한 종량제 기기(RFID)를 도입할 계획이다.

 

종량제 기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면 전자저울이 배출량을 측정해 요금을 부과하는 자동화시스템이다.

 

내년부터 신축하는 아파트 단지는 종량제 기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기존 공동주택엔 설치비 약 200만 원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성남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현행 정액 부과제는 아파트 평형별, 가구별 인원을 고려하지 않은 음식물 쓰레기 처리 수수료 부과 방식이어서 환경부가 20136월 시행 지침으로 전면 금지했다면서 성남시는 조례 개정(6.21)을 통해 정액제를 폐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납부필증 종량제 시행 단계에서 점차 종량제 기기 상용화 단계로 넘어가 음식물쓰레기를 계속 줄여 나가겠다고 했다.

 

 

자원순환과 폐기물관리팀 031-729-4722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