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성남시 CCTV 상황실, 24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 생명 지킨다
각종 범죄 피의자 검거, 실종자·자살 시도자 구조 등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비전성남   |   2024-08-12 [08:15]

▲ 스마트도시과-생활안전 CCTV 상황실 전경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 생활안전 CCTV 상황실이 24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는 올해 생활안전 CCTV 상황실이 음주운전·폭행·절도 등 피의자 검거 기여 26건과 실종자 위치 확인 2, 상수도 누수 신고 1, 자살 시도자 구조 1건 등 총 30건의 대응 실적을 냈다.

 

▲ 스마트도시과-지난 7월 17일 성남시 생활안전 CCTV 상황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들이 한 치매노인을 지도하고 있다.  © 비전성남

 

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범죄 사각지대와 골목길 등에 11,399대의 생활안전 CCTV를 운영하고 있으며, 36명의 관제원이 24시간 실시간으로 시의 범죄, 안전, 재난상황을 관제하고 있다.

 

지난 82일에는 CCTV 상황실 관제요원이 새벽 1시경 분당구 한 어린이 공원에서 20대 남자가 공원 내에서 자해 시도가 의심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발견하고 즉시 112에 신고했다. 인근 지구대에서 출동한 경찰관이 20여 분간 설득해 주거지로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었다.

 

지난 725일에는 한 남자가 여성 1명의 얼굴을 수차례 폭행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해 112 출동을 요청해 현행범 검거에 기여했으며, 715일에는 한 상가 골목에서 술에 취한 남성이 비틀거리며 차량에 탑승한 후 운전해 출발하는 것을 목격하고 경찰에 신고해 검거되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세심하고 적극적인 CCTV 모니터링을 통해 인명구조와 범죄자 검거에 기여한 공로로 CCTV 상황실 관제원 7명이 지난달 관내 수정중원분당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 받았다.

 

성남시 관계자는 “4차산업기술을 활용해 범죄 및 재난상황에 대한 CCTV 관제활동을 강화하고 CCTV 비상벨 대응,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 등 긴급상황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해 더욱 안전한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도시과 스마트도시관리팀 031-729-8744

실시간 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