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상진 성남시장(왼쪽 첫번째)은 21일 경기도청 5층 상황실에서 수원·용인·화성시, 경기도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자료사진) © 비전성남 |
성남시(신상진 시장)는 9일 오전 10시30분 수원시 상황실에서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각 분야 철도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량기지 이전 및 서울3호선 연장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용역의 추진 방향과 일정계획 등을 점검했다.
내년 9월까지 1년간 진행하는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은 3호선 경기남부 연장 노선에 대한 경제성과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최적 노선을 도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타당성조사 용역의 세부 과업 내용으로는 ▲ 교통수요 예측 ▲ 최적 대안 및 경제성 검토 ▲ 차량기지 검토 ▲ 상위계획 검토 등이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교통 포화 상태인 용인서울고속도로 주변을 비롯한 경기남부지역 상습정체 문제 해소를 위해 사업전략을 수립해 서울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이 국가 상위계획인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2024년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계획이 수립 검토되는 중요한 시기로, 올해 2월 성남시와 수원·용인·화성, 경기도가 협약을 통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추진하는 타당성 용역인 만큼 4개 지자체가 공동대응하고 힘을 합쳐 철도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남시는 용인서울고속도로 축을 따라 성남 고등 대장지구와 판교테크노밸리 등이 추가 개발되고 있어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지하철 3호선 연장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교통기획과 광역철도팀 031-729-3657
시민 원탁회의, 11월 14일(금) 오후 2시 시청 한누리
성남시 ‘수소차 충전소 2호’ 사송동 공영차고지에 설치… 7일 개소식
신상진 성남시장, ‘제21회 성남시장기 경기도 초중고 야구대회’ 개회식 참석
성남시, 내년 38억 원 투입해 장애인 252명에 공공일자리 제공
성남시, 11~12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온 세상이 달라 보여요”
‘성남을 글로벌 AI 허브로!’ 미래 비전 정책포럼 열린다
성남시, 모빌리티 혁신으로 세계 스마트시티 1위 정상에 등극
성남시, ADEX 2025 첫 참가서 270억 원 상담·174억 원 계약추진 ‘결실’
성남시, 2025년 우수공예품 전시판매전 개최
성남시 ‘의료·요양 통합돌봄’ 참여기관 역할 교육
성남시, 기부 실천한 20개사에 ESG 나눔기업 인증패 전달
신상진 성남시장, ‘분당 재건축 지원센터’ 개소식 참석
신상진 성남시장, 택시업계 발전 공로로 감사패 받아
성남시, 7일 분당 특별정비예정구역 2차 권역별 주민설명회 연다
성남시, 바이오헬스 첨단클러스터 조성사업 시행자 지정
성남시, 중앙공원 분당호 생태계 교란 외래어종 퇴치 활동 벌여
성남시, 세계 최대 규모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참가
‘성남 국제 바이오헬스케어 컨벤션’ 310억 원 상담 실적 등 성과 풍성
성남시, 11월 한 달간 관외 택시 불법 영업행위 민·관 합동단속
성남시, 광진구에 ‘종량제봉투 디자인권’ 무상 제공